공자와 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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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11: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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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들은 다만 그의 존재를 알고 있을 뿐, 그의 존재를 이해할 필요도 없고, 더욱이 그의 위대함을 칭송하거나 감사할 필요도 없다. 노자가 볼 때 ‘자연’은 분명 일종의 “스스로 이와 같음”(自己如此)이라는 이상적 상태이다. 이것이 도가가 생각하는 이상적 군주이다. 자연계는 실제적인 존재이고, 인류사회와 대응·대조··대립하는 것이다. 그 다음의 위정자는 백성들에게 은덕을 베푸는 군주로, 전통적 또는 일반적으로 유가들이 칭송하는 성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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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다음의 위정자는 백성들이 두려워하고 기피하는 군주, 이런 사람은 통상 말하는 혼군(昏君)이다.
Ⅰ서론
Ⅱ본론
1.공자의 철학사상
1)이론(理論) 발생의 배경
2)이론(理論) 형성의 核心(핵심)
⑴예를 통섭하여 의로 돌아가다
⑵예를 통섭하여 인으로 돌아가다
3)공자의 이론(理論)의 확대와 응용
⑴예와 정명
⑵의와 정직
⑶인과 충서
2.노자의 철학사상
1) 자연(自然) : 노자사상의 중심 가치
⑴ 군주-백성의 관계와 자연
⑵ 도·덕과 자연
2) 무위(無爲) : 노자사상의 원칙적 방법
3)『도덕경(道德經)』에 나타는 그의 철학 사상
⑴ 도(道)란 무엇인가?
⑵ 물에서 배워라
3.공자와 노자의 철학사상 비교
Ⅱ結論(결론)
2. 노자의 철학사상
1) 자연(自然) : 노자사상의 중심 가치
‘자연(自然)’연은 노자철학과 도가 철학의 중심 가치이다.
노자는 군주…(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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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와 노자
공자의 철학사상과 노자의 철학사상 및 공자와 노자의 철학사상을 비교하여 작성했습니다. 총명한 통치자는 여우자득하고 명령을 잘 내리지도 않으면서도 만사를 뜻대로 성공시키지만, 백성들은 군주의 작용을 느끼지 못하고, 사정이 원래 그러하다고 생각한다. 자연은 일종의 사물의 존재상태를 뜻하므로, 우리가 ‘자연’이라고 말할 때 그것이 자연계의 정황을 가리킬 수도 있겠지만, 더 많은 상황, 특히 노자철학에서는 인류 혹은 인류사회와 유관한 상태를 가리킨다. 더욱 시원치 않은 통치자는 백성들을 참을 수 없는 상태에 몰아넣음으로써 백성들로부터 경명과 조소를 받는데, 그가 이른바 폭군(暴君)이다. 폭군의 행위는 자주 사회적 혼란과 혁명의 도하선이 되기도 한다. ‘도’라는 定義(정의) 도 노자철학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은 가치의 형이상학적 지초로서 존재할 뿐이다. 자연이 노자철학의 중심 가치라는 말은 곧 자연이 노자철학이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는 뜻이다. 도가가 자연을 말할 때 그 관심의 초점은 대자연이 아니라 인류사회의 생존상태에 있따 이 점은 평이하면서도 명백하지만, 언제나 소홀히 여겨져 왔기에 특별히 강조될 필요가 있따
가) 군주-백성의 관계와 자연
노자는 가장 훌륭한 위정자는 백성들에게 어떤 일을 강요하지 않을 뿐더러, 자신의 은덕(恩德)을 자랑하지도 않는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