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방식의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21:23
본문
Download : 평가방식의 고찰.hwp
현재의 이러한 국가 주도의 평가를 대신할 方案으로 우리는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교사평가권의 도입을…(skip)
본 자료는 기존 평가방식에 대해 고찰한 보고서입니다.기존평가방식의고찰[1][1] , 평가방식의 고찰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평가방식의 고찰.hwp( 13 )






평가방식의 고찰
순서
Ⅰ. 평가를 둘러싼 우리 교육의 결점
Ⅱ. 기존 평가방식의 고찰
1. 평가의 일반적 과정 네가지 단계
2. multiple choice 검사 - 교사자작의 multiple choice 검사 ? 표준화(학력)검사
3. subjective item(주관식) 검사
Ⅲ. 실제 문항
1. 개별 문항
2. 평가기준(전체적)
Ⅰ. 평가를 둘러싼 우리 교육의 결점
현재 우리 교육에는 수많은 문제들이 상존해 있다아 교단갈등에서 최근 불거져 나온 수능 비리까지 수많은 문제들이 실타래처럼 얽혀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국가가 요구하는 엘리트들을 단기간에 양성하기 위해 국가 주도로 교육을 계획하고 시행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 하나의 결점을 제기하자면 대학의 선발권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아 궁극적으로 대학이 학생에 대한 사회적 선발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중·고교의 교사들이 할 수 있는 해야만 하는 부분에 대한 하나의 족쇄로 작용하는 것이다.
기존평가방식의고찰[1][1]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
본 자료는 기존 평가방식에 대해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도무지 지원한 학생들에 마주향하여 는 알지도 보지도 못한 대학이 그 학생들을 평가한다는 것이 理論적이고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어불성설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즉, 엘리트가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아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이라는 긴 시간을 국가의 계획한 틀 속에서 일괄적으로 평가하되 개개의 학생들의 特性(특성)은 전면 배제해 왔던 것이다. 중간·final exams라는 일제고사를 통해 분기별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12년 교육의 마지막 시점에 수능이라는 하나의 평가만으로 모든 학생을 평가해 버리는 시스템이 바로 현재의 교육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명제를 위해 전국 수백만의 학생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머리를 싸메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Cause 이 있고 그에 따른 결과로 나타나는 결점이 다르기는 하지만 가장 큰 Cause 이나 난제는 입시 중심의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아 사실 우리나라와 같은 입장에서 교육의 중요성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 같은 입시 중심의 교육의 결점은 바로 국가 주도의 평가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교육이 단기간에 국가의 필요를 채워주는 데는 성공했지만 지금의 시점에서 이 방식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낳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