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03:53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hwp
음악을 형성하는 주체는 인간이다. 하지만 서양과 한국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민족주의 음악”을 통해 민족주의가 인간의 공통의 속성 이라는 것을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의식적인 민족성의 반영 외에도 음악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피지배에 저항하는 등 의식적으로 민족주의를 반영하는 음악적 조류도 있어왔다. 서양과 동양, 그중에서도 한국에서 드러난 민족주의 음악을 비교?analysis(분석) 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이러한 속성 을 살펴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아 이 글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음악사”를 통해 인간의 속성 인 “민족주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가 들어가는 창작 활동인 작사나 작곡에 있어 무의식적으로 민족성이 드러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는 음악의 주제, 형식 또는 기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인간은 “국가”나 “민족”이라는 단위에 소속되어 있고 이러한 소속 의식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내면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각자 다른 방식으로 드러나는 민족주의를 파악하여 음악으로 드러난 민족주의의 다른 모습을 알아 볼 수도 있겠다. 서양과 아시아, 그 중에서도 한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멀리 떨어져있으며 文化(문화)의 속성 도 매우 다르다.[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 [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민족주 표출 수단으로서 음악사 탐구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I.서론
1.연구 목적
문명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아 발생배경과 그를 향유한 민족의 속성 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만히 인류의 history(역사) 를 짚어보면 다른 문명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특징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아 이는 인류의 본질, 나아가 인간 고유의 속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그 plan으로 2009년 한 학기동안 학습했던 서양음악사와 한국의 음악사를 비교해본다.
(민족주의의 좁은 의미는 ‘민족의 통일과 독립?발전을 최고의 이념적 가치고 여기고 중시하는 주의1)’이지만 여기서는 민족의식-같은 민족에 속한다는 자각. 곧, 민…(To be continued )
설명
[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민족주,표출,수단으로서,음악사,탐구,서양음악사와,한국음악사,비교를,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hwp( 64 )
![[사회과학]민족주의의%20표출%20수단으로서의%20음악사%20탐구%20-%20서양음악사와%20한국음악사%20비교를%20중심으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AF%BC%EC%A1%B1%EC%A3%BC%EC%9D%98%EC%9D%98%20%ED%91%9C%EC%B6%9C%20%EC%88%98%EB%8B%A8%EC%9C%BC%EB%A1%9C%EC%84%9C%EC%9D%98%20%EC%9D%8C%EC%95%85%EC%82%AC%20%ED%83%90%EA%B5%AC%20-%20%EC%84%9C%EC%96%91%EC%9D%8C%EC%95%85%EC%82%AC%EC%99%80%20%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20%EB%B9%84%EA%B5%90%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1.gif)
![[사회과학]민족주의의%20표출%20수단으로서의%20음악사%20탐구%20-%20서양음악사와%20한국음악사%20비교를%20중심으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AF%BC%EC%A1%B1%EC%A3%BC%EC%9D%98%EC%9D%98%20%ED%91%9C%EC%B6%9C%20%EC%88%98%EB%8B%A8%EC%9C%BC%EB%A1%9C%EC%84%9C%EC%9D%98%20%EC%9D%8C%EC%95%85%EC%82%AC%20%ED%83%90%EA%B5%AC%20-%20%EC%84%9C%EC%96%91%EC%9D%8C%EC%95%85%EC%82%AC%EC%99%80%20%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20%EB%B9%84%EA%B5%90%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2.gif)
![[사회과학]민족주의의%20표출%20수단으로서의%20음악사%20탐구%20-%20서양음악사와%20한국음악사%20비교를%20중심으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AF%BC%EC%A1%B1%EC%A3%BC%EC%9D%98%EC%9D%98%20%ED%91%9C%EC%B6%9C%20%EC%88%98%EB%8B%A8%EC%9C%BC%EB%A1%9C%EC%84%9C%EC%9D%98%20%EC%9D%8C%EC%95%85%EC%82%AC%20%ED%83%90%EA%B5%AC%20-%20%EC%84%9C%EC%96%91%EC%9D%8C%EC%95%85%EC%82%AC%EC%99%80%20%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20%EB%B9%84%EA%B5%90%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3.gif)
![[사회과학]민족주의의%20표출%20수단으로서의%20음악사%20탐구%20-%20서양음악사와%20한국음악사%20비교를%20중심으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AF%BC%EC%A1%B1%EC%A3%BC%EC%9D%98%EC%9D%98%20%ED%91%9C%EC%B6%9C%20%EC%88%98%EB%8B%A8%EC%9C%BC%EB%A1%9C%EC%84%9C%EC%9D%98%20%EC%9D%8C%EC%95%85%EC%82%AC%20%ED%83%90%EA%B5%AC%20-%20%EC%84%9C%EC%96%91%EC%9D%8C%EC%95%85%EC%82%AC%EC%99%80%20%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20%EB%B9%84%EA%B5%90%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4.gif)
![[사회과학]민족주의의%20표출%20수단으로서의%20음악사%20탐구%20-%20서양음악사와%20한국음악사%20비교를%20중심으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AF%BC%EC%A1%B1%EC%A3%BC%EC%9D%98%EC%9D%98%20%ED%91%9C%EC%B6%9C%20%EC%88%98%EB%8B%A8%EC%9C%BC%EB%A1%9C%EC%84%9C%EC%9D%98%20%EC%9D%8C%EC%95%85%EC%82%AC%20%ED%83%90%EA%B5%AC%20-%20%EC%84%9C%EC%96%91%EC%9D%8C%EC%95%85%EC%82%AC%EC%99%80%20%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20%EB%B9%84%EA%B5%90%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5.gif)
![[사회과학]민족주의의%20표출%20수단으로서의%20음악사%20탐구%20-%20서양음악사와%20한국음악사%20비교를%20중심으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B%AF%BC%EC%A1%B1%EC%A3%BC%EC%9D%98%EC%9D%98%20%ED%91%9C%EC%B6%9C%20%EC%88%98%EB%8B%A8%EC%9C%BC%EB%A1%9C%EC%84%9C%EC%9D%98%20%EC%9D%8C%EC%95%85%EC%82%AC%20%ED%83%90%EA%B5%AC%20-%20%EC%84%9C%EC%96%91%EC%9D%8C%EC%95%85%EC%82%AC%EC%99%80%20%ED%95%9C%EA%B5%AD%EC%9D%8C%EC%95%85%EC%82%AC%20%EB%B9%84%EA%B5%90%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6.gif)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