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의 변천과정(코메니우스~듀이와 길패트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5:33본문
Download : 교육방법의 변천과정(코메니우스~듀이와 길패트릭).hwp
교육방법의변천과정[1] , 교육방법의 변천과정(코메니우스~듀이와 길패트릭)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교육방법의 변천과정에 대한 資料입니다.
설명
교육방법의 변천과정(코메니우스~듀이와 길패트릭)
다.
교육방법의변천과정[1]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Download : 교육방법의 변천과정(코메니우스~듀이와 길패트릭).hwp( 53 )
순서
1. 코메니우스의 경험론에 기초를 둔 교육방법
2. 페스탈로치의 직관주의 교육방법
3. 헤르바르트학파의 교수론
4. 듀이와 길패트릭의 학습자 중심 교수
1. 코메니우스의 경험론에 기초를 둔 교육방법
1)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1):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자이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 교육의 목적- 지식, 도덕, 순종을 교수
· 교육- 사람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을 준비케 하는 수단
2) 『대교수학』에서 본 교육사상
·『대교수학』-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로 알려져 있음
· 모든 사람에게 모든 지식을 전수해야 한다는 범주지주의적·백과전서적인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구 성할 것을 주장(광범한 지식을 통해 조화롭고 통일적인 세계관·우주관의 확립이 요청)
· 교수개혁의 지표를 ‘확실히, 빨리, 재미있게’ 라는 세 가지 원칙에 의해 제시
· 목적 실현을 위해 제시하고 있는 주요원칙 요약
① 무엇이든지 적당한 시기에 가르쳐야 함
② 형식보다 내용을 선행해야 함
③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나아가야 함
④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함
⑤ 서두르지 않아야 함
⑥ 일체를 감각에 호소하여 가르쳐야 함(구체적, 감각적 교재 제시)
⑦ 모든 지식은 그 효용과 직결되게 가르쳐야 함
· 교수과정: ①흥미유발 ②이해 ③각인의 3단계로 제시
3) 『세계도회』: 세계 최초로 그림(150개의 삽화)이 있는 교과서로 시청각 교육의 선구서
사물과 언어의 병행적 학습 원칙을 확립하여 직관교수를 구체화함. 이것이 곧 근대교 수이론(理論)의 선구적 위치에 서게 하는 계기가 됨
2. 페스탈로치의 직관주의 교육방법
1) 페스탈로치(Pestalozzi, 1746~1827)
교육실천가이자 교육사상가. 빈민구제를 위한 사업가이면서 빈아(貧兒)들에 대한 교육을 몸소 실천 한 교육자. 81년이란 긴 생애를 빈민의 구제와 교육방법의 탐구에 전념함.
2)·저서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Leinhard & G…(To be continued )
,사범교육,레포트
교육방법의 변천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