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이해와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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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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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이해와 상담
심각한 학습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상담가의 전문적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 학습장애 영역의 학문적 발달 과정,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받아들여지고 있는 학습장애 定義(정의)는 바로 학습장애에 대한 일련의 연구결과를 반영하는 것으로, 학습장애에 대한 최근의 신경생리학적 연구의 기초적 단서를 제공하고 있따
학습장애에 관한 최초의 경험과학적 연구는 1930년대 네델란드 심리학자인 Alfred Strauss와 Heinz Werner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후천적 뇌 손상을 입은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 및 행동 property(특성)에 관한 연구였다 (Mercer, 1991). 이들 연구자들은 후천적인 뇌 손상을 입은 정신지체 아동들이 지각-운동 협응장애, 주의장애, 충동적 행동, 관념적 이해의 어려움 같은 행동property(특성)을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근거로 Strauss와 Werner는 뇌 손상을 입은 아동의 행동property(특성)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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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마지막으로, 학습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상담 내용들을 요약, 제시함으로써 학습장애아동 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이해와 준비를 돕고자 하였다. 행동적, 결과적 학습결손 영역을 기준으로 학습장애를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수장애, 내용학습장애로 분류하기도 한다 (김승국, 1997). 셋째 구성요인으로는 신경생리학적 요인을 들 수 있따 생리학적 장애영역으로서의 학습장애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하는 일부 학자들은 학습장애를 단순히 사회적 구인(social construct)으로 定義(정의)하려고 한다 (Kavale & Forness, 1995). 하지만, 학습장애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은 학습장애가 중앙 신경 체제 (central nervous system)와 관련된 신경생리학적 장애임으로 보여주고 있다 (Batshaw, 1997). 마지막으로, 학습장애를 定義(정의)하는 관념요인으로 배제요인을 들 수 있따 이는 심각한 학습결손이 다른 장애와 환경적 결핍으로 인해 기인하지 않아야 함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이 경우 다른 특수교육이나 보상교육 서비스를 통해 학습결손을 해결하도록 해야 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상담 내용들을 정리, 제시함으로써 학습장애아동 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이해와 준비를 돕고자 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장애의 定義(정의)
2.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사
3. 학습장애의 Cause
1) 신경생리학적 이상
2) 심리적 정보처리 과定義(정의) 이상
3) 염색체와 관련된 유전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4. 학습장애아동의 property(특성)
1) 인지적 property(특성)
2) 定義(정의)적 property(특성)
Ⅲ. 마치는 말
둘째, 학습장애가 심리적 기능 결손의 행동적 지표로서 언어학습과 기본기능학습(읽기, 쓰기, 셈하기)의 심각한 결손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2. 학습장애 영역의 발달사
학습장애 연구에 대한 시대사적 고찰은 학습장애에 대한 관념적 이해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