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기업다각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分析(분석)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9:46
본문
Download : 20062m_kyoungyoungjunra.hwp
사업부간 자원의 배분과 관계의 조정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기법이 포트폴리오분석이다.
Ⅱ.본론
Ⅲ.結論(결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나.제품 수명 주기 theory 의 한계
다. 따라서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관계를 조정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戰略적으로 의미있게 하려면)제품 수명 주기에서 고려할 사항
기업다각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分析(분석)기법
다각화개발전략 BCG성장 점유모형 BCG매트릭스 제품수명주기 GE시장매력도 사업경쟁력모델 / (경영전략론)
(1)BCG모델의 사업부戰略
1.기업다각화란무엇인가
2)GE 시장매력도-사업경쟁력모델
가.경험 곡선과의 관련성
(4)유용성과 한계
다각화개발전략(strategy) BCG성장 점유모형 BCG매트릭스 제품수명주기 GE시장매력도 사업경쟁력모델 / (경영전략(strategy)론)





순서
(3)사업부의 평가와 戰略적 방향
가.BCG매트릭스가 갖고 있는 한계사항
나.제품 수명 주기와의 관련성
Download : 20062m_kyoungyoungjunra.hwp( 44 )
다각화개발전략 BCG성장 점유모형 BCG매트릭스 제품수명주기 GE시장매력도 사업경쟁력모델
1)BCG성장-점유모형(Boston Consulting Group approach)
현재의 사업 중 어느 것에 집중투자하여 성장시키며 어느 것은 현상을 유지하고 어느 것은 제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포트폴리오기법은 도움을 준다. 이러한 분석기법은 다각화가 한창 유행이었던 1960~70년대 다각화된 기업의 관리를 위해서 개발된 것으로 다각화되지 않은 기업에게는 의미가 적다. 그렇지만 이 분석기법은 사업부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나 다각화의 여부와 관계없이 제품간의 관계와 자원의 배분에 관한 모델인 제품포트폴리오분석(product portifolio model:PPM)으로 응용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Ⅰ.서론
다각화된 기업은 각 사업부가 직면하는 environment(환경) 이 다르며 사업부의 속성 이 다르고 사업부간의 관계도 매우 복잡하다.
-GE/Mckinsey 매트릭스
-다각화개발戰略
-GE접근법(General Electric approach),
(2)戰略평가 및 선택
2.포트폴리오 분석기법
설명
다. 포트폴리오기법으로는 BCG모델, GE 시장매력도-사업경쟁력모델이 널리 사용되는데 여기서는 BCG모델을 간략히 introduce한다.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어떤 사업은 계속 키워 나가며 어떤 사업은 축소 내지 철수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각 사업부를 평가함으로써 결국 어느 사업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