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부패 유형에 따른 부패통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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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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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큰 죄를 진 죄인이라도 검찰이 기소하지 않으면 그 범죄를 처벌할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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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검찰의 수사권에 대한 견제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역대 정권에서는 부政府패의 척결을 최우선 Task 로 내걸고, 이를 위해 제도改善(개선) 과 의식개혁을 시도시켰지만, 사실상 그 성과는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아 만연한 부政府패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아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의 구조에서 부政府패 척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집단은 아이러니하게도 부政府패를 수사하고 처벌하는 데 앞장 서야할 검찰 개혁에 key point(핵심) 이 걸려있다아 개혁에 앞서 우리가 선행되어야 할 Task 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된다. 한국 검찰은 세계에 거의 originate 가 없을 만큼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고 있는 권력기관이다.
관료부패 유형에 따른 부패통제 방법
부패에 대해 해석하며 부패를 차단하거나 예방하고, 처벌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들은 현재까지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 과제(problem)이다. 한국 관료사회의 부패문제는 단순히 공직기강이 해이해지며 나타나는 조직의 병폐가 아닌 정치, 경제, 사회 文化 전반에 걸쳐서의 influence력과 조직외적인(개인적)요소가 결합하여 발생하는 하나의 사회적 병리현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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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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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政府패는 국가와 사회발전을 저해하는 암적인 존재로 반드시 척결해야 할 대상이다. 따라서 검찰을 견제할 수 있는 수사권 분리의 예를 들자면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시절 검찰 개혁차원에서 거론된 [공직자비리수사처] 등 정치적 중립성이 확보된 제3의 수사기관을 설치하는 한편, 검찰이 권력이 아니라 국가와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구조로의 개혁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아





부패에 대해 해석하며 부패를 차단하거나 예방하고, 처벌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들은 현재까지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 과제이다. 하지만 그 연구들에 비해 부패가 줄지 않고 다양해지는 이유는 우리들의 文化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 일 수도 있다. 이 대목이 아주 무서운 부분일 수 밖 에 없는 것은 文化야 말로 가치관이나 이념과도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變化(변화)시키거나 제재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힘든 부분이다. 또한 관료부패의 기본적인 개념이해와 관료부패의 유형, 사례를 살펴보고 사례에 따른 통제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 과제는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의 틀을 가지고 다양한 관료부패 유형과 사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 하지만 그 연구들에 비해 부패가 줄지 않고 다양해지는 이유는 우리들의 문화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 일 수도 있다. 본 과제(problem)는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의 틀을 가지고 다양한 관료부패 유형과 사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 또한 관료부패의 기본적인 개념(槪念)이해와 관료부패의 유형, 사례를 살펴보고 사례에 따른 통제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특별검사제 등을 도입하여 사건을 수사했다고 하더라도, 기소를 담당한 검찰은 다시 재수사 과정에서 특검 수사의 결론을 번번이 뒤집어와 특검제 자체를 무력화시키는 등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러 온 것이다. 한국 관료사회의 부패문제는 단순히 공직기강이 해이해지며 나타나는 조직의 병폐가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서의 영향력과 조직외적인(개인적)요소가 결합하여 발생하는 하나의 사회적 병리현상인 것이다. 이 대목이 아주 무서운 부분일 수 밖 에 없는 것은 문화야 말로 가치관이나 이념과도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변화시키거나 제재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힘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