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3 09:47
본문
Download :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hwp
이러한 property(특성) 및 한계를 Piaget의 단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레포트/자연과학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






심리학개론,-,인지사회,및,정서발달,자연과학,레포트
설명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 ,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자연과학레포트 ,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
순서
Download :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hwp( 46 )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및 이들의 행동을 포함하는 모든 사회적 자극에 대한 지각과 이해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인지는 사회적 행동과 여러 가지 중요한 점에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인지란 아동과 사회적 environment이 직접, 간접적으로 교류한 결과로서 형성되는 인지적 산물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적인지를 사회적 학습경험과 사회적 행동간을 연결하는 매개물로서 槪念화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지 중 아동이 주변의 사회적 세계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표상하며 처리하는가를 자아槪念, 대인지각, 인과귀인, 역할수행, 유머감각의 발달을 중심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아동의 도식 중에는 매우 단순한 것이 있는가 하면,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도 있다 이러한 사회적 도식은 발달상의 어떠한 특정시점에서 아동의 기본적 사고구조, 즉 정보를 처리하고 조직하는 기본적 방식 때문에 어떤 property(특성) 및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1) 감각운동기 말(0-2세)
아동은 친숙한 사회적 대상이나 단순한 행동의 순서를 표상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할 수 있다 자신과 친숙한 타인에 대한 심상을 형성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시야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 [인물영속성]을 알게 된다 그들은 도구성 또는 수단-목적 관계의 기본적 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조작기 아동(2-7세)
사회적 세계를 설명(說明)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순한 규칙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전조작기 아동의 사고구조는 편중화 경향 때문에 심…(생략(省略))
심리학개론 - 인지사회 및 정서발달
다.
[1 ] 사회-인지적 발달의 theory
사회적 발달에 끼치는 인지적 影響을 연구하도록 고무시킨 theory 은 다음의 인지-발달적 theory , 사회적 학습theory , 귀인theory 등이 있다
1. 인지-발달적 theory
사회 인지적 기능의 기본요소는 사회적 도식, 즉 사회적 경험에 대한 내적 표상이다.